-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2026-06-26 11:45:02
-
TOP STORIES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
강원도, 온라인 마케터 38명 양성… 소상공인 6,500만원 매출 견인
MORE NEWS
-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 공동협력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오는 11일 도내 4개 시멘트사, 한일현대시멘트), 강원테크노파크와 함께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동협력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쌍용C&E 이현준 대표, ㈜삼표시멘트 이종석 대표, 한라시멘트 임경태 대표, 한일현대시멘트 전근식 대표, 강원테크노파크 김성인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의 대전제하에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가속화 지원 중장기 협력사업“ 추진 등을 주요내용으로 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협약은 도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시멘트산업의 저탄소 산업구조화 및 탄소자원화 기술개발을 산업계와 지방정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힘을 모아 노력하고자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앞서 강원도는 지난해 2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계획보다 10년을 앞당긴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 기본계획“을 발표해 지방정부 차원의 선제적인 탄소중립 의지표명을 공식선언한 바 있으며 금년 2월에는 ”2040 탄소중립 이행전략“을 후속으로 발표하는 등 지역주도의 탄소중립 이행체계 기반 마련에 역점 추진중에 있다.
아울러 시멘트업계는 지난해 2월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를 출범하고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혁신 기술개발과 생산구조 전환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노력을 천명한 바 있으며 정부는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R&D 로드맵을 통해 2030년까지 9천3백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에 있다.
강원도와, 도내 4개 시멘트사, 강원테크노파크는 지난해 5월 ”강원도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대응“ 사업발굴 실무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금년에는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대응 가속화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더나아가 중·장기적으로 공동협력사업 추진에 뜻을 모아 이번 협약을 계획하게 됐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강원도는 시멘트산업의 친환경 제조기반 조성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을 가시화해 산업부문의 단계적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해 지역과 산업계가 주도하는 탄소중립 가속화 실현 모델을 제시하는 등 중장기 협력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2022-03-10
-
강진군, 숨은 영웅·지역사회 공헌자를 찾습니다
강진군청
[충청뉴스큐] 강진군이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공로자 발굴에 나섰다.
강진군은 2022년‘제50회 강진군민의 날’을 맞아 강진군민의 상 후보자를 오는 3월 24일까지 추천받고 있다.
추천 부문은 총 5개 부문으로 지역사회봉사 교육문화 체육진흥 충효도의 농어업부문이다.
군은 지난 2월 23일자 군보에 이 같은 내용의 수상자 선정계획을 발표하면서 군민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인 개인 또는 단체를 추천받는다고 밝혔다.
후보자 추천은 관내 기관·단체의 장, 읍·면장, 30명 이상의 주민 발의로 가능하며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로 접수하면 된다.
군은 최종 수상자를 오는 4월 16일까지 군민의상 심사위원회에서 수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선발하며‘제50회 강진군민의 날 기념행사장’에서 상을 수여하게 된다.
강진군민의 상은 5개 부문에 걸쳐 지역사회와 군정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며 선행을 몸소 실천한 숨은 공로자를 적극 발굴해 수상했다.
으로써 강진군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최치현 총무과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한 숨은 공로자나 단체가 강진군민의 상 수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기관·사회단체 및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추천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진군민의 상은 지난 1984년 이래 교육문화부문에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체육진흥부문에 황호동 전 국회의원, 2020년 수상자인 농어업부문 병영양조장 김견식씨까지 강진군의 명예를 드높인 인물들로 총 53명을 배출했다.
2022-03-10
-
도교육청, 온마을식단 학교급식 레시피북 발간
도교육청, 온마을식단 학교급식 레시피북 발간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0일 건강·환경·교육을 담은 ‘학교급식 레시피북’을 제작해 도내 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교급식 레시피북’ 개발은 지역 농·수산물 및 채식을 활용해 저탄소 급식 실천, 월 1회 채식급식, 지역 생태환경 개선 등을 위해 기획됐다.
춘천, 원주, 강릉, 속초 4개 권역의 영양교사 및 영양사를 중심으로 온마을식단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도내산 식재료와 학교급식에 적용할 수 있는 ‘온마을 식단’ 공동개발 연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지난 2월 그 결과물인 온마을식단 33종, 채식식단 34종, 수산물 레시피 5종 등 총 74종을 개발해, 도내 영양교사와 영양사 649명에게 보급해 학교급식에 활용할 예정이다.
허남진 문화체육과장은 “학교급식은 공공급식의 영역으로 모든 학생에게 질 좋은 식사를 제공하고 지역의 경제 및 환경 개선에 기여해야 한다”며 “온마을식단 전담조직에 참여한 영양교사 및 영양사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온마을 식단 운영을 통해 교육급식이 학교를 넘어 마을과 상생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03-10
-
강원도교육청 학생기자단, 생생한 교육현장소식 전한다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0일부터 31일까지, 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강원도교육청 학생기자단’을 모집한다.
도교육청은 도내 고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총 100명 내외로 지역별 3~8명을 선발하며 선발된 학생기자단은 4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학생기자단은 각 시·군별 취재 활동을 통해 학생기자단 신문 제작에 참여하며 강원교육소식지, 도교육청 공식 블로그, 지역 언론 등에 학생의 관점에서 바라본 강원교육현장 소식을 제보할 예정이다.
학생기자단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이메일로 제출하고 궁금한 점은 공보담당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도교육청은 학생기자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발대식, 신문 발간, 기사 작성 교육 및 학생기자 스타일북 제작, 연말 기사 공유 및 우수 기사 시상을 하고 오미크론 확산 예방을 위해 발대식은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월별 기획 회의는 온라인·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재환 공보담당관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학생기자단 활동을 온라인으로 시작하지만, 학생기자로서의 경험은 진로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생의 시각에서 교육 현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기사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교육청 학생기자단은 2016년 시범운영으로 시작되어 지금까지 447명의 고교생이 참여했고 2019년부터 9회에 걸쳐 학생기자단 신문 108,000부를 제작해,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배포했다.
2022-03-10
-
강원도교육청, 학원·교습소 어린이통학버스 합동 안전 점검실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다음달 4일까지, 교육지원청별 지정 장소에서 학원·교습소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어린이통학버스 합동 안전 점검은 개학을 맞아 통학버스 운영자와 운전자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실시되며 지역별 경찰서 및 시·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매년 상·하반기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상반기 안전 점검 대상은 2021년도 분기별 통학버스 안전 운행기록 미제출 시설, 통학버스 교통안전교육 2년 내 재교육 미이수한 시설, 통학버스 신고 연수가 5년 이상인 시설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통학버스 신고 여부, 통학버스 요건 구비 여부, 통학버스 안전 운행기록 여부, 운영자·운전자·동승자 안전교육 이수 여부 등이다.
안전 점검 결과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규정에 따라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하고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계도 조치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권명월 예산과장은 “학원생들이 어린이통학버스로 안전하게 등·하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전 점검을 통해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2022-03-08
-
강원도교육청, 졸업앨범 만들었더니 학생 수가 늘었어요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7일부터 18일까지, 전교생 60명 이하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작은 앨프’ 신청을 받는다.
지난해부터 운영한 ‘작은 앨프’는 졸업생이 적어 졸업앨범 제작 업체를 찾기 어려운 작은 학교를 위해 앨범 제작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학생 수가 늘어난 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전교생이 3명이었던 양양 상평초 오색분교는 ‘작은 앨프’ 촬영 장면이 방송을 타며 2명이 전학을 왔다.
상평초 오색분교장 김기웅 교사는 “학교 홍보에 도움이 많이 됐고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줄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해에는 57개 학교가 신청해 5개 학교가 선정됐다.
도교육청 공보담당관에서는 세 차례 정도 선정된 학교를 직접 찾아가 학생과 교직원의 증명사진, 프로필 사진, 단체 사진을 찍고 주요 행사를 촬영했다.
김재환 공보담당관은 “졸업생 수가 적으면 졸업앨범을 전문업체에 맡기지 못하고 교사가 인터넷으로 자체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며 “학교의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해소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작은 앨프’ 사업은 시작 당시 타 시·도 교육청에서 문의가 올 정도로 관심을 모았으며 언론에도 여러 차례 소개될 정도로 화제가 됐다.
2022-03-08
-
3.14.일부터 2022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접수 시작
3.14.일부터 2022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접수 시작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22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3월 14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 공동체 유지, 먹거리 안전 등 공익기능을 증진하도록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신청요구 증가와 스마트폰 등 정보기기 활용이 보편화 된 점을 고려해 3월 14일부터 4월 1일까지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지난해 공익직불금 등록정보와 올해 농업경영체 등록정보가 동일한 농업인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농업인에게는 3월 7일 주간에 스마트폰으로 사전안내 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신청 기간인 3월 14일부터 신청 사이트와 함께 신청 안내 문자가 지역별 순차적으로 발송 될 예정이다.
방문 신청은 온라인 신청 기간 직후인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함에도 온라인 신청을 하지 못한 농업인들도 방문 신청 기간에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다.
지급대상 농업인은 ‘농업경영체육성법’에 따라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 및 농업법인으로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의 합이 37백만원 미만이며 지급대상 농지 0.1ha 이상에서 농업에 종사하고 ‘16~’19년 기간 중 농업소득보전직접직불금을 1회 이상 받았거나 ‘21년도 기본직불금을 정당하게 지급받은 자 및 후계농업경영인, 전업농업인 또는 전업농육성 대상자로 선정된 농업인이다.
신규대상자의 경우, 등록신청 연도 직전 3년 중 1년 이상 0.1ha 이상의 지급대상 농지에서 농업에 종사하거나, 수확한 농산물의 연간 판매금액이 120만원 이상 이어야 한다.
지급대상 농지는 ‘17~’19년 기간 중 쌀고정·밭고정·조건불리직불금을 1회 이상 정당하게 지급받은 농지이며 농지전용·처분, 무단점유 농지, 임대차계약이 종료된 농지, 직불금 등록제한자가 소유한 농지, 농지에 이용되지 못하는 농지 면적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기본직불제는 소농직불금과 면적직불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가단위로 120만원이 지급되는 소농직불금의 지급요건은, 농가 내 모든 지급대상 농지 면적합이 0.1~0.5ha , 지급 대상 농업인의 신청 연도 직전 3년이상 농촌거주와 영농종사, 농가 내 모든 구성원이 소유한 농지면적의 합이 1.55ha미만 등이 있다.
면적직불금은, 기본직불금 지급 대상농지와 지급 대상자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하면서 소농직불금 대상자가 아닌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에게 지급되는데, 지급대상 농지를 진흥·비진흥, 논·밭을 구분하고 면적구간을 3단계로 구분해, 면적이 커질수록 지급단가 낮아지는 역진적 단가로 되어있으며 지급상한면적은 농업인 30ha, 농업법인 50ha, 들녘경영체 운영법인 400ha이다.
기본직불금을 신청하는 농업인들은 공익직불금 수령을 위한 자격요건, 준수사항 및 유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신청해야한다.
신청서 작성 시 실제 경작하는 농지만 신청하고 작물을 재배할 수 없는 폐경 면적은 반드시 제외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영농폐기물 적정관리, 영농일지 작성·보관, 마을공동체 활동, 교육 이수 등 17개 농업인 준수사항이 올해부터 전면 시행됨에 따라 이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 직불금이 감액 지급 될 수 있다.
강원도는 신청접수, 자격검증 및 준수사항 이행점검, 지급대상 금액 확정을 거쳐 연말에 기본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지난해 6만9천 농업인들에게, 1천3백억원을 지급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신청기간에 접수상황을 면밀히 살펴 농업인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신청접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면서 “기본형공익직불금 지원대상 농업인 모두가 신청기한 내 신청해 농가소득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2022-03-08
-
강원도서울본부 사무실 임시이전 완료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 서울본부가 지난 7일일자로 강원도민회관 인근 청하빌딩으로 임시이전을 순조롭게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강원도는 강원도민회관 리모델링 공사에 따라, 강원도 서울본부 사무실을 임시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전되는 사무실은 도민회관 건너편 청하빌딩 2,4,5층이며 2층은‘강원도민회중앙회 사무실’, 4,5층은 ‘강원도 서울본부 사무실 및 회의실 등’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김권종 강원도 서울본부장은 “서울본부 이전에 따른 대 국회 및 중앙정부 협력업무가 차질이 없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강원도민회관 리모델링 공사도 잘 마무리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03-08
-
도교육청,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에 동참
도교육청,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에 동참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7일 도교육청 2층 소회의실에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미래세대의 ESG 실천과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추진 및 확산 기후위기 대응 교육급식 등 ESG 가치 실천 교육 및 홍보 저탄소·친환경 농수산식품을 활용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체계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한다.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먹거리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이다.
또한, 도교육청은 그동안 지속해 온 도내산 우수 식재료 사용 지원 및 온마을식단 전담조직 운영을 통해 저탄소 식생활의 기반을 조성했으며 올해부터는 월 1회 채식급식을 권장하고 있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공공급식의 영역인 학교급식에서 건강을 넘어 환경까지 담고 가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번 협약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영역인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지구환경을 살리는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확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2022-03-07
-
2022 평창장애포럼, 3월 15일 온·오프라인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가 주최하고 2018평창 기념재단이 주관하는 ‘2022 평창장애포럼’이 3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개최된다.
올해 3회 째를 맞는 평창장애포럼은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 및 ‘패럴림픽 무브먼트로 물들다’ 라는 두 개의 슬로건 아래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장애인 권리실현을 위한 포괄적인 사회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지원 정책 고립 문제와 장애인 이동권, 노동권, 교육권 등 다양한 권리 보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정책 관계자 및 국내외 유관 분야 전문가, 그리고 유명 인플루언서 및 사회적 기업 관계자와 함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된다.
2022 평창장애포럼은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장애포럼,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 강원도장애인체육회가 협력 기관으로 함께 포럼을 준비해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2018 평창 패럴림픽의 유산과 장애인스포츠의 확산’, ‘민관협치를 통한 장애인 정책 개발’ 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장애인 스포츠, 인권, 정책 등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개·폐회식, 기조세션, 분임세션, 랩업세션, 라운드테이블 등이 있다.
3월 15일 포럼의 개막을 알리는 개회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현장에 참석할 예정이며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김미연 위원장도 온라인 축사 영상으로 포럼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조 세션은 국제장애연맹 블라디미르 쿠크 전무이사, UN 접근성 관련 공식단체인 ‘G3ict’ 제임스 서스턴 부사장, 경동대학교 송석록 교수, 벨기에 하셀트 대학교 휴버트 프로이온 교수 등 관련 협력 기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연사로 초청해 장애 공감 형성 및 장애 인식의 폭을 넓히기 위한 포용적인 강연을 진행한다.
3월 16일 라운드 테이블은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 위를 특별 MC로 초청해, 우리콜시스템 전재혁 대표, 고요한택시 송민호 대표와 함께 에이블테크를 활용한 장애인 이동권과 노동권 문제 해결 및 발전 방향에 대해 토크쇼가 진행된다.
일상의 접근성 확대를 위해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생활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이번 토론에 당사자를 비롯한 가족들의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규 포럼 이외에도 장애인 맞춤형 취업 스킬 컨설팅과 이동권 사진전, 무장애 투어, 소리책 전시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소리책은 대국민 장애 포괄적 사회 인식 개선을 위해 목소리 기부이벤트에 참가한 우수 참여자의 목소리가 녹음된 작품을 말한다.
해당 작품은 포럼 동안 온·오프라인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한편 강원도와 평창장애포럼 사무국은 오미크론으로 가속화된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포럼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장 참석은 협력 기관 관계자와 발표자, 토론자 등으로 최소화해 운영하고 포럼의 일부 세션은 한·영·수어 동시통역과 함께 실시간으로 중계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포럼으로 진행한다.
현장에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참가자 혹은 음성확인서를 소지한 참가자만입장이 가능하며 대인소독기와 무인 체온측정기, 손소독제 등을 배치하고 참가자들에게 방역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이 포함된 방역키트를 제공한다.
또한, 세션장 내 참가인원 제한과 거리두기 자리배치, 행사장 내부 소독 강화, 참가자 전원에 대한 사전 등록 의무화 등을 진행한다.
2022-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