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2023년도 강원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험 필기시험 장소 공고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2일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2023년도 강원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험 필기시험 일시 및 장소’를 공고했다.
공고에 따르면 신규임용 필기시험 장소는 남춘천중학교와 남춘천여자중학교 2곳으로 교육행정직렬은 남춘천중학교와 남춘천여자중학교 그 외 응시직렬은 남춘천여자중학교에서 실시한다.
시험은 6월 10일 각 시험장에서 10시부터 시행하며 응시자는 시험 당일 오전 9시 20분까지 신분증 및 응시표를 지참해 해당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응시표는 5월 22일 10시부터 6월 10일까지 강원도교육청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채용시스템에서 출력할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응시자들이 필기시험 성적 발표 시까지 겪을 불안감을 줄여주기 위해 필기시험 성적을 사전 공개하고 성적 이의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성적 사전 공개는 강원도교육청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채용시스템을 통해 7월 4일 10시부터 7월 5일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사전 공개 내용은 가산점이 적용되지 않은 필기시험의 과목별 원점수를 공개하고 이의신청은 7월 4일 10시부터 7월 6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는 7월 12일 10시에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행·재정정보-인사·시험정보에 게시한다.
2023-05-22
-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를 위한 초등학교 학교 관리자 교육과정 연수 실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2일 강원교육연수원에서 강원도 내 초등학교 교장 300여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를 위한 초등학교 학교 관리자 교육과정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및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단위 학교의 교육적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상곤 교수의 ‘리더십, 사람을 만나다’ 특강에서는 학교장의 리더십을 높이고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는 방안을 안내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 주제 강연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김용묵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부터 도입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배움의 힘을 키우는 교육과정 강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자율과 책임에 기반을 둔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겠다”고 밝혔다.
2023-05-22
-
강원도립대학교, 강릉 제2청사 개청 준비 철저
강원도립대학교, 강릉 제2청사 개청 준비 철저
[충청뉴스큐]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의원들이 5월 18일 제2청사 예정지인 강원도립대 청운관을 방문해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강원도의회 의장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도의원 7명과 강원도 행정국 관계 공무원들이 현지를 방문해 도청 직원들의 사무공간으로 활용될 강원도립대 청운관의 리모델링 예정 시설 등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한 현안 사항을 보고받고 직원들이 불편함 없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제2청사 개청에 따른 준비상황 등을 점검했다.
강원도는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이해 도내 지역 불균형 해소와 영동 및 남부권 신성장 산업 육성 등 ‘새로운 강원도 특별 자치 시대’를 이끌어갈 계획으로 영동권 제2청사 신설을 발표했으며 7월 정식 개청 예정인 영동권 제2청사 임시공간으로 강원도립대학교를 지정했고 환동해본부와 더불어 강릉의 도청 시대 개막으로 상생· 균형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새출발을 준비 중이다.
제2청사 임시공간인 강원도립대학교는 강원도 미래산업국, 관광국 등 100여명의 도청 직원이 근무하며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로 도약할 예정이다.
김광래 강원도립대학교 총장은 “7월 공식 개청에 대비해 많은 도청 직원들이 근무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영동 및 남부권 지역의 불균형 해소 및 원격지 행정 수요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2023-05-19
-
강원도교육청, 2023년 유치원 교원 대상 성교육 내실화 연수 실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9일 강원유아교육진흥원 대강당에서 영서권 교원 141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성교육 내실화를 통한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지원을 주제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유치원 교원 대상 성교육 내실화 연수’는 유치원 교원의 유아 성 행동 관련 이해를 높이고 업무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실시되며 지난 4월 28일 강릉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영동권 교원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바 있다.
4월 온라인 참가시스템을 활용한 사전 신청에서 유치원 성교육 담당교사 및 희망 교원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으며 연수를 이수한 성교육 담당교사는 해당 유치원 구성원을 대상으로 전달 연수를 실시하게 된다.
이날 연수의 강사인 강원서부해바라기센터 유호금 부소장은 ‘유아의 건강한 성 발달과 성장’을 주제로 유치원 성교육 이해 유·아동 성행동 문제 및 대처 사례별 사안 처리 방안 및 질의응답 등을 내용으로 유익한 강의를 진행했다.
김용묵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아의 발달 및 인간관계에 따른 유아 성인지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는 만큼 이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 개선 및 이해가 중요하다”며 “유치원별 성교육 업무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교직원이 함께 유아 성 행동문제나 사안 발생 시 초기 대응 및 신속 처리를 위해 앞으로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해 유치원 성교육 내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3-05-19
-
강원, 재난관리평가 최우수 등급 달성, 특별교부세 1.5억원 확보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재난관리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됐다.
재난관리평가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 단계별 주요 역량을 진단하는 종합 평가로서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2005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등 338개 재난관리 책임기관을 대상으로 했으며 전년도 재난관리 업무 실적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축소·유예했던 지표들을 재추진 하는 등 재난관리평가를 정상 추진했다.
축소 운영되었던 전년도 평가와 미실시 되었던 '21년도 평가와 비교해 올해는 모든 지표들이 면밀히 평가됐다.
'22년도 평가결과 미흡 등급이었던 강원도는 기관장 관심도, 재난 사고 대응 등 실질적인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위원평가를 고도화했고 적시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재난문자 신속 발송, 예경보 시설 활용 등의 지표들을 개선하는 등 재난관리에 대한 조직확대, 전문성 강화 노력 등 기관의 역량 제고 및 책임성을 강화해 재난관리에 만전을 기해 괄목한 성과를 얻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60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재난관리평가단이 시·도를 직접 평가했고 시·군에 대해서는 도의 자체평가단이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앙재난관리평가단이 확인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도는 이번 41개 평가지표 중에서 38개가 우수지표로 선정되는 등 재난 안전 대비에 철저한 준비와 뛰어난 대응 역량으로 우수한 실적을 거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 표창과 특별교부세 1억 5천만원을 받게 됐다.
도는 이번 평가 결과를 활용해, 우수사례는 널리 전파하고 미흡지표는 개선·보완해 실적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내 18개 시군 중 춘천시, 강릉시, 평창군, 인제군, 동해시 등 5개 시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재난관리평가는 재난관리 책임기관으로서 임무와 역할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찾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며 “앞으로도 평가를 통해 도의 재난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도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05-18
-
강원도지사‘강원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적금상품’현장가입
강원도지사‘강원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적금상품’현장가입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축하하는 민간의 각종 행사가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금융업계 대표주자인 NH농협은행과 신한은행도 이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두 은행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축하하고 강원특별자치도 성공을 기원하는 도민들의 열기를 북돋우고자 ‘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우대금리 적금상품’을 출시하고 5월 초부터 일선 지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도와 양 은행은 공동으로 행사를 계획하고 각 은행 본점 상품개발팀을 통해 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최대 우대금리 상품을 개발했다.
이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두 은행의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활동을 격려하고 도민의 관심을 제고시키고자 각 은행의 지점을 직접 방문해 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적금상품에 가입했다.
이날, 현장에는 고명환 NH농협은행 강원본부장과 박계원 신한은행 강원도청 지점장이 함께 동석해 각 은행이 특별자치도 출범과 관련해 펼치고 있는 각종 홍보활동에 관해 설명했다.
농협은행과 신한은행은 적금상품 출시는 물론 매장에 특별자치도 현수막 게첨, ATM 화면 내 특별자치도 출범문구 송출, 각종 특별자치도 인쇄 영수증 발급 등 각종 특별자치도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오는 6.3.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하는 춘천 공지천변 플로깅 행사에서 별도의 특별자치도 홍보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기념 적금상품 가입 후에 은행직원들을 격려하며 “적금상품개발은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두 은행이 흔쾌히 나섰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적금상품의 가입은 이자의 많고 적음을 떠나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을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을 표현하는 것이라 믿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도 특별자치도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 행렬에 동참해 주십시오”고 했다.
2023-05-18
-
강원도교육청, 희귀난치병 학생 치료비 지원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023년 희귀난치병으로 투병 중인 학생에게 치료비를 지원해 학생들의 교육활동 안정을 도모한다.
지원 대상은 질병관리청 희귀질환으로 등록된 질병 진단을 받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학생으로서 학교에서 추천한 학생 50명을 선정해 각 100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금은 학생들의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치료·수술·약제비 재활치료비 재활운동비용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난치병 치료비 지원 사업은 강원도 보건교사들의 기부 활동인 “강원교육 제자사랑 나누기”로 시작됐으며 2007년부터 2020년까지 199명의 난치병 학생들을 지원했다.
이에 강원도교육청은 이를 정책으로 반영해 2022년부터 희귀난치병 학생 50명을 선정해 1인당 50만원씩 치료비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신청 학생 수가 많은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지원 학생 수와 지원금을 확대해 추진한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강원도 보건교사들의 기부가 선한 영향력이 되어 ‘더 고른 복지’ 실현을 위한 강원 교육 정책으로 제도화됐다”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난치병 학생들의 치료비를 지원해 학생들의 꿈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5-18
-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청소년 붐업축제 개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청소년 붐업축제 개최
[충청뉴스큐] 아시아 지역 최초로 제4회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강원도 강릉, 평창, 횡성, 정선 지역에서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14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전 세계 70여 개국 2,600여명의 청소년이 참여할 예정이다.
그 중 선수는 약 1,900명이다.
쇼트트랙, 피겨, 스키점프, 봅슬레이 등 7개 경기와 15개 종목의 경기종목으로 전 세계 청소년 선수들이 기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청소년 올림픽 대회는 성인 올림픽 대회와 달리 스포츠뿐 아니라 전 세계 청소년들의 참여, 문화 교류, 스포츠를 통한 올림픽 가치 확산 그리고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강원도 지역사회의 붐 조성을 목적으로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하고 강원도가 주최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붐업축제’와 강릉시청소년수련관이 주관하고 여성가족부, 강릉시가 주최하는 ‘2023 강릉시 청소년어울림마당 나래 개막행사’를 연합해서 개최한다.
축제는 5월 20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강릉시 종합운동장 잔디광장에서 진행된다.
붐업축제에서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청소년 기획단 동아리, 일반 청소년 동아리, 지역 유관기관 등 63개 팀이 참여하며 강원도·스포츠·올림픽·청소년 4가지 주제를 갖고 다양한 체험부스와 무대공연을 진행한다.
청소년 기획단은 이번 붐업축제에서 스스로 체험부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미숙한 부분을 다듬어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이 경험을 통해 올림픽 대회 기간 동안 국내·외 관광객 및 청소년 선수를 대상으로 더욱 알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이번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붐업축제’를 통해 대회에 앞서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축제의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길 바라고 지역사회에 올림픽 열기를 이끌어 낼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3-05-18
-
41년의 간절한 기다림, 그림같은 동해바다 눈앞에 펼쳐진다.
41년의 간절한 기다림, 그림같은 동해바다 눈앞에 펼쳐진다.
[충청뉴스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5월 17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의 금년 내 착공을 위해 설치 예정지를 직접 방문해 실시설계 및 현장여건 점검에 나섰다.
이번 현장점검은 남설악탐방안내센터~오색등산로구간~비법정탐방로~케이블카 4번지주 설치예정지까지 트레킹으로 진행됐다.
등산하는 길에 김진태 지사는 연신 땀을 닦으며 “등산하기 힘든 노약자, 장애인들도 설악산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고 하면서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설악산에 접근할 권리를 드리자는 사업”이라고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2시간 만에 4번 지주 설치 예정지에 도착한 김진태 지사는 “매년 설악산 생태수용능력의 3배에 달하는 300만 탐방객의 발자국과 흔적에 따른 산림 훼손에 대해 생각해 봤는가”고 물으며 오색케이블카 설치에는 단 6개의 지주만이 설치되는 점을 강조했다.
김진태 지사는“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친환경적 명품 케이블카를 만들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4번 지주 설치예정지 인근에서 김진태 지사는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동해바다를 조망하며 “41년의 시간이 걸린 만큼 제대로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설악산의 비경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동해바다까지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고 하며“4번 지주에서 6번 지주 꼭대기까지 가는 구간에서는 아름다운 동해 바다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나니, 국민들과 전 세계인에게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에서 관람하는 동해바다를 얼른 선보이고 싶어졌다”고 하면서 “올해 안에 조속히 착공해서 2026년이면 오색케이블카를 타고 이곳에 올 수 있도록 하겠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등 설악산의 접근성을 높일 SOC 확충에도 관심을 쏟겠다”고 말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1982년부터 시작된 강원도민 41년 숙원사업으로 숱한 난관과 집요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양양군민들의 상경투쟁, 삭발투쟁, 법률소송을 거쳐, 마침내 올해 2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한편 현장 방문에 앞서 친환경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와 양양군지체장애인협회, 양양군노인협회에서는‘누구나 오를 수 있는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추진지지’성명을 발표했다.
2023-05-17
-
2023년 강원도‘Jump-up 옥외광고물 교실’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아 옥외광고물 업무 추진의 방향성을 제고하고 올바른 옥외광고 문화 정착과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자 5. 19. 강원디자인진흥원에서 2023년‘Jump-up 옥외광고물 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옥외광고물 교육은 민관이 함께하는 자리로 강원도 옥외광고물 담당 공무원 40여명, 강원도옥외광고협회 회원 20여명 등 총 60명이 참석한다.
교육 내용은 신디자인랩 신정엽 대표의‘강원도 경관과 옥외광고물 방향 제고’, 올바른광고문화운동본부 임충수 이사의‘옥외광고물 법령 해설’, 강원대학교 디자인학과 이철 교수의‘도내 옥외광고물 디자인 향상 컨설팅’등 총 3개 특강과 참석자 의견청취, 도‘아름다운 간판 가꾸기 및 공모전’설명 등으로 진행된다.
근래 코로나19 이후 민관이 함께하는 도내 첫 옥외광고물 교육으로 그간 해소하지 못했던 옥외광고물에 대한 궁금증과 법령에 대한 기초 해석 등 여러 방면으로 옥외광고물 직무역량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호 강원도 건축과장은“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아 도민들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올바른 옥외광고물 문화 확산에 힘써 나갈 예정이며 민관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니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