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2026-06-26 07:36:06
-
TOP STORIES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
강원도, 온라인 마케터 38명 양성… 소상공인 6,500만원 매출 견인
-
강원특별자치도, ‘제1회 광부의 날’ 태백서 첫 기념행사 개최
-
강원자치도, 6·25전쟁 76주년 기념행사...참전용사 희생 기린다
-
강원도, AI 행정 전환 박차... 정보화 연찬회 '우수사례' 공유
-
강원·제주·전북, 환경영향평가 권한 이양 후 첫 협의체… 지역 맞춤형 제도 모색
-
강원자치도, 노사 '청렴 ONE TEAM' 협약…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 '본격화'
-
강원교육, 강삼영호 핵심 참모진 확정… 7월 1일 출범 시동
MORE NEWS
-
강원도교육청, 교직원 관사 주거 환경 개선 사업 지속 추진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7일 교직원의 농어촌 근무 기피 현상과 벽지 학교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교직원 관사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행정 사각지대에 놓여 노후화된 관사를 찾아내기 위해 지난 1월 13일부터 26일까지 도내 관사 전 세대를 조사해, 관사 652세대에 대한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관사 개선사업으로 118억원을 편성해, 교직원의 농어촌 근무 기피 현상과 벽지 학교 근무 여건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관사 수요가 급증하는 지역과 노후관사가 많은 지역은 지역 여건과 예산 등을 고려해 관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학교 간 통합관사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황득중 시설과장은 “농어촌 지역 교직원들의 주거여건을 개선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2-02-07
-
강원도 유튜브‘2024 강원의 꿈을 꾸다’공개
강원도 유튜브‘2024 강원의 꿈을 꾸다’공개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유망주들의 모습을 담은 ‘2024 강원의 꿈을 꾸다’ 시리즈를 제작해 2월 8일 화요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2022베이징동계올림픽 시즌에 맞춰 선보이는 이번 영상은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준비하는 강원도 청소년들의 땀과 눈물을 격려하고 선전을 기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총 세 편으로 구성 된 이번 영상은 강원도 연맹 봅슬레이 문치훈 선수, 강원도청 크로스컨트리 김가온 선수, 남춘천여중 컬링팀의 밝고 당찬 모습을 볼 수 있다.
선수들은 올림픽의 선전을 다짐하고 우정과 화합을 기대하며 착실하게 훈련에 임하고 있어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뜨겁게 한다.
영상에는 선수 인터뷰뿐만 아니라 봅슬레이, 크로스컨트리, 컬링 훈련모습도 볼 수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첫 번째 영상의 주인공은 봅슬레이 문치훈 선수다.
문 선수는 16세때 봅슬레이를 시작해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선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올림픽으로 향하면서 긴장되고 떨리기도 하지만 훈련이 거듭될수록 짧아지는 기록을 보며 뿌듯함과 기쁨을 느낀다는 문 선수. 어린 나이지만 현장에서 느껴지는 패기와 각오는 성인 선수와 다르지 않았다.
도 대변인은 “이 영상을 통해 국민들이 어린 선수들의 열정을 함께 느끼면서 선수들을 응원해주시고 다가오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2022-02-07
-
강원도교육청, ‘조기집행 64% 재정집행 98%’ 목표 추진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7일 적극적인 지방교육재정 집행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고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반기 조기집행률을 64%, 연간 재정집행 목표율을 98%로 설정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지방교육재정 운용방식을 개선한 철저한 집행 관리로 집행은 높이고 이·불용은 줄여 역대 최고 실적인 재정집행률 98.3%, 이·불용률 1.7%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소비·투자분야 집행 목표 달성으로 올해 10억원, 재정집행 목표 달성으로 2023년에는 50억원의 보통교부금을 인센티브로 받게 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초과세수로 내국세 규모가 확대된다.
에 따라 올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최근 교부금을 둘러싼 부정적인 대외 인식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교육재정을 보다 더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첫째, 철저한 사전 검토를 통한 ‘전략적 예산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
예산편성 과정에서 비효율 및 낭비성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계획 수립 시 사업의 타당성 검토 분석과 사업 완료까지의 정확한 수요 예측을 강화해 당해 회계연도 안에 집행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해 이·불용액을 감축한다.
또한, 2년 이상 소요되는 신축과 증축 등 대규모 시설사업뿐만 아니라, 학교시설사업 중에서 방학 중 추진하는 천장교체, 조도개선, 냉난방개선 등은 석면해체 연계 교육환경개선사업으로 묶음화해 계속비로 편성·집행한다.
계속비 사업 확대로 명시·사고이월 규모를 최소화하고 예산배분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둘째, 사업점검 정례화를 통한 ‘재정집행률 극대화’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기 위해 상반기 조기집행 목표율은 지난해 대비 0.5%p 상향 조정한 64%, 연간 재정집행 목표율은 지난해와 동일한 98%를 목표로 한다.
학기 중 공사가 어려운 특성을 감안해 건설비 중 설계비, 감리비 등 5개 세목은 상반기 32% 집행을 목표로 별도 관리한다.
소비 분야는 상반기 맞춤형복지비 전액 집행 독려, 일반수용비 연중 소요물량 파악 후 일괄 구매 추진, 용역비와 각종 위탁사업비 조기 발주 및 선금 지급, 투자 분야는 시설사업 조기 발주 및 긴급입찰제도 활용을 통한 계약기간 단축, 선금·기성금 지급 최대화, 수의계약 확대 등 집행 확대 방안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재정집행 목표 달성을 위해 전체 사업을 대상으로 주 1회 집행현황 모니터링 및 월 1회 부교육감 주재 재정집행점검단 운영을 통해 집행상황 지도·점검, 부진사업 원인분석 및 장애요인 제도개선 과제 발굴 등 적극적인 집행 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상반기 예비결산 및 하반기 가결산 시 사업추진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이·불용 예상액은 추가경정예산 편성 시 감액 조정하고 지출수요가 높은 사업에 재편성하는 등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높여 집행률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권명월 예산과장은 “앞으로도 예산편성과 집행의 연계 강화를 통해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지방교육재정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02-07
-
강원도관광재단, “ESG경영”과 “사내문화 개선” 두 마리 토끼를 잡다
강원도관광재단, “ESG경영”과 “사내문화 개선”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충청뉴스큐] ❒ 강원도관광재단은 지난 4일 전 직원과 함께 ESG경영 실현을 바탕으로 한 2022년 사내문화 캠페인 추진과 직원 간 실천의지 다짐을 위한 선언식을 개최했다.
❒ 이날 선언식에서는 전 직원이 작년부터 추진했던 ‘슬기로운 재단생활 사내문화 캠페인’을 ESG 핵심가치 인식·실천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투명경영을 바탕으로 추진함을 알렸다.
강원도관광재단은 2021년부터 농촌일손돕기, 자선경매행사를 통한 기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관광기회 제공 등 나눔과 상생을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업사이클링 제품 이용 등 친환경 캠페인 추진과 사회적 책무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자선 경매행사, 그리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강옥희 강원도관광재단 대표이사는 “ESG 경영 선언식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관광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연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22-02-07
-
강원도, 풍수해보험 상반기 집중가입 추진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풍수해 집중발생 시기 이전 도민들의 재난 피해 대비를 위해 보험 가입을 확대하고자 2022년 상반기 풍수해보험 집중가입 계획을 수립, 가입률을 끌어올림 방침이다.
특히 자연재해로 인한 붕괴위험지역이나 산사태취약지역, 해일위험지구, 상습설해지역, 그 밖에 풍수해로 인한 재난피해 발생 위험이 크다고 인정되는 지역 내 주택, 온실, 소상공인을 중점으로 집중홍보를 통한 보험가입을 확대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강원도에서는 지난 해부터 강원도와 대한적십자사가 공동으로 풍수해보험 가입 확대·홍보를 통해 제3자 사회공헌기금을 확보, 재해취약지역 내 주택에 대해 풍수해보험 자부담분을 납입하고 풍수해 발생 시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다.
유명환 재난안전실장은 강원도와 18개 시군이 함께 풍수해보험 가입 확대·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해 재해취약지역 내 주택, 온실, 소상공인 등의 가입을 확대함으로 이재민의 재난극복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2-02-07
-
화천 광덕 귀산촌형 산촌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에 조성중인 산촌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를 내고 2월25일까지 신청서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산촌주택은 오는 6월 준공을 목표로 건축 중에 있으며 총 세대수는 10가구 이다.
도는 도심권에서 강원도로 귀촌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게 먼저 경험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귀촌 실패를 방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사업을 추진했으며 이번 입주자 모집 신청서 제출 안내 공고는 화천 광덕 귀산촌형 산촌주택에 거주할 입찰 대상자를 선정하는 공고로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총 20세대를 우선 선발하고 입찰을 통해 최종 10세를 선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부 시설 내역으로 산촌주택 66㎡ 5호, 85㎡ 5호로 총10호에 각 호당 산림텃밭 약1,500㎡가 일괄 사용허가 되며 연접된 위치에 임산물 가공센터, 공동 실습장 등이 있어 입주민 대상으로 일정기간 산촌의 이해와 적응, 실습 및 교육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입주자격은 강원도로 이주해 귀산·귀촌을 희망하는 자 모집 공고일 현재 강원도 외 지역에서 거주하는 자로 거주기간은 사용허가일로 1년이며 1회에 한해 1년 연장 가능하다.
강원도 산림소득과장에 따르면, “최근 귀농·귀촌은 연간 49만명 중 도내 유입은 7%로 매년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화천 광덕 산촌주택이 강원도의 귀산촌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입주자 신청서 제출은 1월 27일부터 2월 25일 까지 강원도청 산림소득과 방문 및 등기우편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강원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2022-02-07
-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3372억원 투자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코로나19의 안정적 극복과 농업인 경영안정 및 식량안보 대응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업 육성’을 목표로 9개분야 70개 단위사업에 3,372억원을 투자한다.
➀‘사람, 생태, 환경 중심의 농업 확산’을 위해 기본형 공익직불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확산, 친환경농업직불제 등 6개 사업에 1,370억원을 지원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을 보전하고 농업·농촌의 공익기능과 가치를 높인다.
‘친환경 안전먹거리 생산, 유통 및 소비 강화’를 위해 친환경농업 자율실천단지, 친환경농자재 공급,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공급, 친환경 가공·유통시설 등 8개 사업에 86억원을 지원 특히 임산부 친환경농산물지원은 2년차 사업으로 임산부 2,694명에게 강원도 친환경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소비가 생산·유통을 견인토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식량안보 대응 안정적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벼 영농자재 지원, 수용성 규산지원, 잡곡산업 기반조성 등 7개 사업에 67억원을 지원 강원쌀 및 잡곡 등 안정적 식량생산 등으로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식량안보 위기에 대응한다.
‘강원쌀 가공·유통 확충’을 위해 RPC 집진시설 개보수, 산지저장 및 가공기반 구축, 강원쌀 홍보 마케팅 지원, 대량소비처 차액지원, 공공비축미곡 매입 등 11개 사업에 399억원을 지원 강원쌀 가공을 위한 시설현대화 등 가공산업 육성으로 경쟁력과 인지도를 제고하고 쌀의 통합마케팅을 통해 판로확대 등 소비시장의 교섭력을 높이며 공공비축미곡의 안정적 매입으로 농가경영 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원감자 등 밭작물 육성’을 위해 감자주산지 명품생산, 강원감자 자조금 조성, 고랭지감자 수급안정, 고령농업인 농작업비지원, 유기질비료지원 등 13개 사업에 525억원을 지원 강원도 대표 작물인 감자의 광역화·규모화로 안정적 생산으로 감자시장의 주도권 확보 및 수요 맞춤형 영농자재 지원으로 농업인 경영안정에 도움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계화율 제고’를 위해 대형농기계 임대 지원, 농기계임대사업소 확충, 주산지 농기계 지원 등 8개 사업 127억원을 지원 농기계 임대사업소 지원 확대로 농업인의 농기계이용을 제고하고 미세먼지 저감 및 농촌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농업기계 폐차지원을 확대한다.
‘재해대비 보험 확대’를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농기계 종합보험 등에 95억원을 지원 농업분야 재해보험 지원 확대로 피해지원 현실화를 통해 향후 피해 농업인에 대한 실질적인 소득보장과 경영안정화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업인력 수급안정’을 위해 인력지원센터운영, 농촌고용인력지원, 외국인계절근로자 편익지원 등 4개 사업에 14억원을 지원 특히 2022년에는 각종 선거 등으로 어느때 보다도 농촌일손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어 범도민 일손돕기를 확대해 적기 영농실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뭄 등 이상기후 대비 농업용수 및 농업생산 기반확충’을 위해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농업용수 이용체계 재편, 수리시설 개보수, 대구획경지정리, 배수개선, 재난사각지대 해소 등 12개 사업에 689억원을 지원 용수개발, 수리시설 개보수 등 농업생산기반 정비를 통해 가뭄 및 홍수 등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한다.
김복진 농정국장은 2022년도에는 코로나19 대응 식량안보를 위한 강원도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생산 기반 확충 및 소비유통망 강화, 농업인력 확보 등 많은 시책들을 추진한다고 했다.
특히 코로나 등 어려운 농업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농업인과 강원도민이 공감하는 친환경농업을 위해 9개분야 70개 단위사업을 적기에 추진해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와 소비가 생산·가공·유통을 견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02-04
-
2022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시행 공고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4일 ‘2022년도 제1회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시행계획을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이번 검정고시는 오는 4월 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50분까지 지역 일반시험장 3곳과 재소 기관 시험장 4곳 등 모두 7곳에서 나누어 치르며 합격자 발표는 5월 10일이다.
구체적인 시험 장소는 3월 25일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안내된다.
응시희망자는 도내 17개 교육지원청에서 원서를 교부받아 방문 접수하거나, 온라인 접수해야 한다.
방문 접수 기간은 오는 2월 14일부터 18일까지며 온라인 접수 기간은 2월 14일부터 17일까지다.
시험 과목은 초졸 6과목 중졸 6과목 고졸 7과목이다.
2022-02-04
-
2022학년도 유·초·특수학교 교사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공고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4일 ‘2022학년도 강원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최종합격자 명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합격자들은 1차 필기시험, 2차 심층면접과 수업 실연, 초등의 경우 영어수업 실연 및 영어면접까지 최종 통과했다.
임용시험에는 모두 815명이 지원해, 이 가운데 131명이 최종 합격했다.
선발 분야별 합격 인원은 유치원 교사 20명, 유치원 교사 1명, 초등학교 교사 95명, 초등학교 교사 7명, 특수학교 교사 1명, 특수학교 교사 7명이다.
최종합격자는 4일부터 17일까지 원격으로 신규교사 임용 전 직무연수를 받은 뒤 임용후보자 순위에 따라 임용될 예정이다.
2022-02-04
-
도교육청, 겨울방학 찾아가는 대입지원관 프로그램 운영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3일 농어촌 지역 및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겨울방학 중 찾아가는 대입지원관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대입지원관 프로그램은 도내 대입지원관 자체 운영프로그램으로 2017년부터 현재까지 하계, 동계 방학 연 2회 정기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에도 학년당 6학급 이하의 도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대상으로 12명의 대입지원관이 대입설명회와 1:1 진학 상담을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한다.
사전 신청 학교는 14교이며 내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일부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관심으로 중학교 3교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농어촌 지역 및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2023학년도 대입의 특징 고교학점제 이해 선택과목, 대입평가의 영향 바람직한 학교생활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대입 정보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에게 직접 찾아가 맞춤형 진학 정보를 제공한다.
도교육청 구재승 교육과정과장은 “변화하는 대입제도와 고교학점제, 2022 개정 교육과정 등 크고 작은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대입지원관과의 만남을 통해 진학의 로드맵을 직접 작성해보고 동시에 자기주도적이고 전략적인 대입 준비의 주춧돌로 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2-02-03